궁금증이 들었던 부분
2D에서 처음 타일맵을 배웠을때 내가 오브젝트를 하나하나 만들 필요가 있던게 아니라 그림그리듯 배치를 해주면 됐어서 좋았는데 이걸 3D 맵 배치에서도 사용할 수 있을까 궁금증이 들었다.
제일 중요한 이유는 내가 얘를 하나하나 회전시키고 하면서 하기엔 멀미가 너무 심해서 금방 지치는게 문제였다.
찾아보니 2D 타일맵 패키지를 이용해서 3D 오브젝트를 배치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되었다.
사용 방법
1. 2D Tilemap Package 다운받기
2. 그리드 생성하기
하이러키창에서 마우스 우클릭> 2D Object> Tilemap> Rectangular
3. Cell Swizzle을 XZY로 바꾸기 (수직으로 생성되는걸 수평으로 만들어주려고)
4. 타일 팔레트 꺼내주기
5. 그럼 타일맵 팔레트가 생성되는데
Default Brush 말고 GameObjet Brush로 변경
6. 여기서 Cells의 Element에 내가 배치할 Game Object를 넣어준다.
크기는 원하는대로 설정하면 된다.
7. 클릭하면 오브젝트가 배치됨.
위치 변경 시 그냥 오브젝트 위치 바꾸던 것 처럼 취향대로 바꿔준다.
8. 이런 모습으로 만들 수 있다.
오늘의 회고
3D 멀미가 심해서 어떻게하면 멀미를 덜할까 했는데 이렇게 하니 그래도 많이 나아진 것 같다.
3D도 2D처럼 타일맵을 쓸 수 있다는 것을 처음 알게되었고, 만약 타일맵같은 네모 오브젝트를 이용해서 맵들을 만들때는 유용할듯 싶다.
지금은 팀프로젝트의 특정 상황에서만 사용하는거라 깊게는 못했다. 맵은 공부가 될까 싶었는데 맵도 제작해보다니 의외로 공부가 되는 느낌!! 오브젝트를 이리저리 만져보고 하는거라 유니티를 잘 못했던 나는 꽤 재밌다고 느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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