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D란
Level Of Detail(LOD)란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 관련 기술로, 3D 모델 표현의 복잡도를 거리에 따라 차등을 두어 부하를 줄이는 최적화 기술이다. 일반적으로 지오메트리 디테일만을 일컫는 개념이나, 엔진에 따라서는 밉맵과 같은 텍스쳐 필터링, 셰이더의 변경 역시 LOD에 포함시킨다.
게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며, 그 이외의 경우는 내비게이션 같은 GIS 활용 어플리케이션에서 자주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LOD는 렌더링되는 객체의 세부 수준을 조절하여 시스템의 그래픽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 사용된다. 이는 컴퓨터의 그래픽 처리 능력이 제한되어 있거나, 실시간 렌더링 환경에서 더 많은 프레임 속도를 유지해야 할 때 특히 유용하다.
보통 LOD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방법으로 구현된다.
- Geometry LOD: 객체의 기하학적인 세부 수준을 조절한다. 예를 들어, 면의 수나 정점의 수를 줄이거나, 간단한 모델을 사용하여 렌더링하는 것이다. 멀리서 보일 때는 더 단순한 모델을 사용하고, 가까이서 보일 때는 더 자세한 모델을 사용할 수 있다.
- Texture LOD: 객체에 적용되는 텍스처의 해상도를 조절한다. 멀리서 보일 때는 저해상도 텍스처를 사용하고, 가까이서 보일 때는 고해상도 텍스처를 사용할 수 있다.
- Shader LOD: 쉐이더 프로그램을 조절하여 객체의 표면에 사용되는 시각적 효과를 조절한다. 이는 빛의 반사나 그림자와 같은 시각적 효과를 제어하여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러한 LOD 기술을 사용하면 렌더링하는 동안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으며, 따라서 더 많은 객체나 더 복잡한 장면을 처리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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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D 레벨
LOD 레벨은 Unity가 게임 오브젝트의 지오메트리에 대해 렌더링하는 디테일 수준을 정의하는 메시이다. 게임 오브젝트가 LOD를 사용하는 경우 Unity는 게임 오브젝트가 카메라에서 떨어진 거리를 기반으로 해당 게임 오브젝트에 대한 적절한 LOD 레벨을 표시한다.
각 LOD 레벨은 별도의 게임 오브젝트에 존재하며, 각각에는 해당 LOD 레벨을 표시하는 Mesh Renderer 컴포넌트가 있다. 가장 낮은 디테일 수준의 경우 Unity는 3D 메시 대신에 표시하는 빌보드 에셋을 사용할 수 있다. Unity는 필요에 따라 이러한 게임 오브젝트를 표시하고 숨긴다. LOD 레벨은 관련된 게임 오브젝트의 자식 게임 오브젝트여야 한다.
아래 이미지는 카메라와의 거리에 따라 LOD 레벨이 변하는 방식을 보여준다.
참고 링크
https://docs.unity3d.com/kr/2021.3/Manual/LevelOfDetail.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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