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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레인(Terrain)
대규모의 자연 환경을 생성하고 편집하는 데 사용되는 도구이다.
터레인은 게임의 지형을 나타내며, 산, 계곡, 평지, 숲 등의 자연 요소를 포함할 수 있다.
터레인 생성
- GameObject > 3D Object > Terrain을 선택하여 새로운 터레인 객체를 추가
- 편집
터레인 툴
Unity는 터레인 편집을 위한 여러 도구를 제공한다.
- Raise/Lower Terrain: 터레인의 높이를 조정하는 도구이다. 브러시 모양과 크기를 조정하여 지형을 높이거나 낮출 수 있다.
- Paint Texture: 터레인에 텍스처를 칠하는 도구이다. 여러 텍스처를 레이어링하여 더 사실적인 지형을 만들 수 있다.
- Set Height: 특정 높이로 터레인을 설정하는 도구이다. 평평한 영역을 만들 때 유용하다.
- Smooth Height: 지형의 높이를 부드럽게 만드는 도구이다. 지형을 부드럽게 하여 자연스러운 느낌을 줄 수 있다.
- Paint Trees: 터레인에 나무를 추가하는 도구이다. 나무 프리팹을 사용하여 다양한 종류의 나무를 심을 수 있다.
- Paint Details: 풀, 꽃 등의 작은 디테일을 추가하는 도구이다.
터레인 설정
- Drawing: 터레인의 그리기 설정을 조정한다. (예: Draw 거리, Base Map Dist, Detail Distance)
- Heightmap Resolution: 터레인의 해상도를 설정한다. 해상도가 높을수록 더 세밀한 지형을 만들 수 있지만, 성능에 영향을 줄 수 있다.
- Textures: 터레인에 사용할 텍스처를 추가하고 관리한다.
- Tree & Detail Objects: 터레인에 나무와 디테일 오브젝트를 추가하고 관리한다.
예시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TerrainModifier : MonoBehaviour
{
public Terrain terrain;
void Start()
{
// 터레인의 높이
TerrainData terrainData = terrain.terrainData;
float[,] heights = terrainData.GetHeights(0, 0, terrainData.heightmapResolution, terrainData.heightmapResolution);
for (int y = 0; y < terrainData.heightmapResolution; y++)
{
for (int x = 0; x < terrainData.heightmapResolution; x++)
{
heights[y, x] = Mathf.PerlinNoise(x * 0.01f, y * 0.01f) * 0.1f;
}
}
terrainData.SetHeights(0, 0, height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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