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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인 (Plane)
- 구조: 플레인은 여러 개의 삼각형으로 구성된 그리드 형태의 메쉬이다. 기본적으로 10x10 분할이 되어 있어 총 200개의 삼각형으로 이루어져 있다.
- 사용 용도:
- 지형 생성: 플레인은 넓은 면적을 다루기에 적합하여 지형, 바닥, 넓은 배경 등에 주로 사용된다.
- 물리적 상호작용: 여러 분할이 있기 때문에 더 정밀한 충돌 감지가 필요할 때 유용하다.
- 장점:
- 더 복잡한 메쉬 구조로 인해 세부적인 조정이 가능.
- 광범위한 면적 커버리지가 필요할 때 유용.
- 단점:
- 메쉬가 복잡하여 작은 오브젝트에 사용 시 비효율적.
- 높은 폴리곤 수로 인해 성능에 영향을 줄 수 있음.
쿼드 (Quad)
- 구조: 쿼드는 두 개의 삼각형으로 이루어진 단순한 사각형 메쉬이다.
- 사용 용도:
- 2D 게임: 주로 UI 요소나 2D 게임 오브젝트, 스프라이트 등에 사용된다.
- 광고판: 간단한 텍스처를 표시하기 위한 광고판이나 간판 등에 사용.
- 장점:
- 매우 간단한 구조로 인해 성능에 부담이 적음.
- 텍스처 매핑이 간단하여 스프라이트나 텍스처 사용 시 편리.
- 단점:
- 분할이 없어 지형처럼 복잡한 표면을 표현하기 어려움.
- 넓은 면적을 다루기에는 비효율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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