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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생명주기(Unity Life Cycle)
유니티의 C# 스크립트는 Monobehaviour 클래스를 상속받아 만들어지며, 이 클래스를 상속받은 오브젝트는 Scene에 있는 동안 엔진에서 일정한 흐름에 따라 자동으로 함수를 호출하는데 이 흐름을 생명 주기(Life Cycle)라 부른다.
주요 메서드
Awake
스크립트가 실행될때 한번만 호출됨. Start전에 호출됨. 오브젝트가 비활성화 상태에서도 호출이 됨.
OnEnable
오브젝트가 비활성화 된후에 다시 활성화될때마다 호출됨. 인스펙터뷰에서 박스를 체크하는것으로 제어함.
Start
함수가 호출되기전에 한번만 호출됨.Awake와 다르게 오브젝트가 활성화 되어있어야만 호출이 됨. 모든 Awake가 실행된 이후에 실행이 됨.
FixedUpdate
rigidbody같은 물리연산을 다룰때 사용됨. 모든 물리 계산 및 업데이트는 FixedUpdate 후에 발생합니다. Time.deltaTime을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프레임 상관없이 신뢰가 가능한 호출입니다.
OnTrigger
물리적 상호작용 처리에 사용. Collider에 트리거 모드가 설정되어있을때만 호출됨. 물리적 반응이 아니라 단순 감지
OnCollision
물리적 충돌 처리에 사용. Collider가 트리거 모드로 설정되어있지 않아야 호출 됨. rigidbody로 접촉이 일어날때 호출됩니다.
Update
매 프레임마다 호출됨.그만큼 많은 작업을 처리하지 않게끔 해야함. 오브젝트 및 스크립트가 활성화 되어있어야 함.
LateUpdate
후처리. 모든 Update 함수가 실행되고 나서 호출. 주로 Update에서 플레이어가 움직이고 LateUpdate에서 카메라를 이동 하는 용도로 사용.
OnDisable
오브젝트 및 스크립트가 비활성화 될때 호출.
OnDestroy
오브젝트 및 스크립트가 destory()메서드에 의해 제거되기 직전에 호출. 오브젝트의 파괴에 사용됩니다.
OnApplicationQuit
프로그램 종료 전에 모든 오브젝트에서 호출.
참고문서
유니티 공식문서
오늘의 회고
모의면접에서 받았던 질문인데 대답을 잘 못해서 기억에 남았던 질문이다. 쓰는것만 썼기 때문에 4~ 5개정도만 말하고 모른다고 공부가 더 필요할 듯 싶다고 했는데 되게 기본적인것도 모르는 것 같아서 부끄러웠다.
이제부터 공부를 열심히하자.......!!!!!!!!!!!! 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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