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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파르타 탑다운 게임
- Unity 를 이용해 ZEP과 같은 시점의 게임을 모방해 만드는 과제입니다.
- 타일맵을 이용해 배경을 꾸밉니다.
- 기본 UI 들을 활용해 적용하는 연습이 포함됩니다.
주요 기능
1. 캐릭터 만들기
- 한가지 이상의 캐릭터를 선택하여 캐릭터를 선택합니다.
- Join을 하면 플레이어 프리팹스에 이름과 캐릭터 프리팹이름이 저장됩니다.
- 선택하지 않을 시 Join X
2. 캐릭터 이동
- 키보드 A/W/S/D 를 이용하여 캐릭터가 움직입니다.
- 캐릭터는 상하좌우(대각방향은 이동은 하지만 애니메이션은 Up, Down) 애니메이션을 통해 보는 방향을 정할 수 있습니다.
- 현재 마우스로 보는 방향 전환은 잠깐 주석처리 해뒀습니다. (관련 기능이 없기때문에)
3. 방 만들기
- 키보드 A/W/S/D 를 이용하여 캐릭터가 움직입니다.
4. 카메라 따라가기
- 카메라는 움직임에 따라 캐릭터를 따라갑니다.
5. 캐릭터 애니메이션 추가
- 실행하면 캐릭터가 애니메이션을 반복합니다.
- 가만히 서있을때와 움직일때 애니메이션이 구분되어있습니다.
6. 이름 입력 시스템
- 실행시 글자를 입력을 받을 수 있는 UI 를 만듭니다.
- 2~10 글자 사이
- 아니라면 Join 버튼이 눌리지 않습니다.
- Join 을 누르면 맵으로 이동하여 캐릭터 위에 이름표가 나타납니다.
- 이름표는 캐릭터가 움직이면 따라 다닙니다.
7. 캐릭터 선택 시스템
- 맵으로 들어가기 전 캐릭터가 표시되는 UI 가 나타납니다.
- 캐릭터를 클릭하면 캐릭터 선택 팝업이 나타납니다.
- 캐릭터를 선택하면 팝업이 닫힙니다.
- 선택했던 캐릭터가 표시됩니다.
8. 시간 표시
- 참석인원 아이콘 UI 하단에 시간을 볼 수 있는 텍스트가 표시됩니다.
9. 인게임 이름, 캐릭터 바꾸기 시스템
- 환경설정창에서 변경가능합니다.
- 입력하면 캐릭터 프리팹스에 저장된 이름이 바뀌면서 캐릭터 머리위에 붙어있는 이름이 바뀌게됩니다.
- 캐릭터 선택시 게임화면의 캐릭터가 바로 반영 됩니다.
10. 참석 인원 UI
- UI 는 캐릭터가 움직여도 화면에 고정됩니다.
- 화면 왼쪽에 스크롤뷰로 현재 맵에 있는 사람의 목록을 보여줍니다.
- NPC 를 더 추가한다면 이 목록에 이름이 추가됩니다. (NPC태그를 달고있어야함)
- x 버튼을 누르면 UI 가 꺼집니다.
생성된 파일
그 외에도 많은 폴더가 있지만 이정도만 일단 보면될 것 같다.
기능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Lqt-DijFhXo
어려웠던점
원래는 무료 에셋들을 사용해서 만들고 다른 유니티 기능에 더 시간 투자를 했어야했는데
(맵은 다운받은 유료에셋) 캐릭터, 애니메이션, UI 모두 내가 제작을 해서 시간이 오래걸린 계기가 됐다.
그래도 내 캐릭터로 만드니 시간에 비례해서 애정도 많이 쏟게 된 것 같다.
그리고 애니메이션 관련 부분해서 경고가 발생하는데 어떻게 해결해야하는지 아직 잘 모르겠는 부분이다.. 근데 기능은 잘돌아가고 애니메이터를 찾지못한다는데 아니..? 영상을 보면 잘 작동하는게 보인다...
도대체 뭔지 모르겠어요.... ㅜㅜㅜㅜㅜ 알려주세요...
폴더때문일 수 있다는데 고쳐봐도 계속 나오는데 고치는 방법이 틀린건지..... 어지럽습니다...
튜터님께 여쭤봤는데도 해결방법을 잘 모르겠다..
(벡터 로그는 Idle 오류때문에 잠깐 넣어놨는데 이건 이제 잘 나오니 무시하셔두 됩니당.)
아직도 해결못함 알려주세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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