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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패턴이란?
디자인 패턴은 소프트웨어 디자인에서 자주 발생하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재사용 가능한 방법이다. 이러한 패턴들은 공통된 설계 문제들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검증된 방법론을 제공하며, 코드의 유지보수성, 확장성, 이해성을 향상시다.
디자인 패턴 종류
1) 생성 패턴(Creational Pattern)
생성패턴은 객체를 생성하는데 필요한 패턴들이다.
객체의 생성을 캡슐화하여 전체적인 프로그램 구조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확장성을 갖게 만든 패턴이다.
- 팩토리 메서드 패턴(Factory Methods Pattern)
- 추상 팩토리 패턴(Abstract Factory Pattern)
- 싱글톤 패턴(Singleton Pattern)
- 빌더 패턴(Builder Pattern)
- 프로토타입 패턴(Prototype Pattern)
2) 구조 패턴(Structural Pattern)
기존의 객체를 확장하거나 여러개의 객체를 이용하여 더 큰 객체나 구조를 형성하는 패턴이다.
- 어댑터 패턴(Adapter Pattern)
- 브릿지 패턴(Bridge Pattern)
- 컴포지트 패턴(Composite Pattern)
- 데코레이터 패턴(Decorator Pattern)
- 퍼사드 패턴(Facade Pattern)
- 플라이웨이트 패턴(Flyweight Pattern)
- 프록시 패턴(Proxy Pattern)
3) 행위 패턴(Behavioral Pattern)
행위패턴은 객체나 클래스에서 행동을 묘사하는 패턴이다.
하나의 행동이 여러 행동으로 영향을 주던지, 하나의 객체에서 여러 행동을 하는 것과 같은 기능을 하게 된다.
- 책임 연쇄 패턴(Chain of Responsibility Pattern)
- 커맨드(Command Pattern) / 인터프리터 패턴(Interpreter Pattern)
- 이터레이터 패턴(Iterator Pattern)
- 미디에이터 패턴(Mediator Pattern)
- 메멘토 패턴(Memento Pattern)
- 옵저버 패턴(Observer Pattern)
- 스테이트 패턴(State Pattern)
- 스트래티지 패턴(Strategy Pattern)
- 템플릿메서드 패턴(Template Method Pattern)
- 비지터 패턴(Visitor 패턴)
3줄 요약
디자인 패턴을 사용하는 것은 좋지만 정말 사소한 부분에서 디자인 패턴을 이용해서 개발하는데 시간이 너무 오래걸린다면 그냥 개발하는게 낫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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